728x90

학교 수업 들은 내용을 간단하게 정리해보려고 함

잘 정리 된 자료들이 많지만 for 나....

 

 

1. User account 만들기

 

 PC의 운영체제도 user가 있으나...우분투 깔면서 하나 만들어졌고 추가 할 생각도 없어서 관련 명령어들을 접해보지 않았다.

 

그러나 수업 실습용 서버는 여러 사람이 한 서버를 이용하므로...

 

유저의 추가 / 삭제

$ adduser

$ deluser

 

'adduser'로 유저 추가 시 

$ vi /etc/passwd

$ mkdir

$ chown

들이 알아서 진행된다.

 

비밀번호는

/etc/passwd

/etc/shadow

위 경로에 암호화되어 저장된다

 

비밀번호를 바꾸는 명령어는(당연히 로그인 된 상태에서)

$ passwd

이며

현재 비번, 바꿀 비번, 확인 등의 과정을 거쳐 비밀번호가 변경된다.

 

2.  Log in & Log out

remote access protocol 에는

telnet, rlogin, ssh 이 있는데

나는 ssh로 로그인 해보았다.

 

$ ssh 유저네임@서버

 

이렇게 로그인하면 되고... 나는 디폴트 포트 이외의 포트가 열려있어서

'-p 포트넘버' 옵션을 맨 뒤에 붙여주었다.

 

로그아웃 커멘드는

logout, exit 또는 ^D 가 있다.

 

 

 

 

 

지금 글 쓰면서 함 더 로그인해보려니까 비번이 로긴이 안된다... 교수님께서 막아두신건가...ㅎㅎㅎ

728x90

+ Recent posts